본문 바로가기
도움이되는 정보들

눈 흰자 부음 증상 다양한 원인 확인하세요.

by 핑희희 2021. 2. 16.
반응형

눈 흰자 부음 증상이 발견된다면 걱정부터 앞설 것입니다.

눈 쪽에 문제가 생기면 불안한 마음부터 들기 때문입니다.

흰자가 붓는 증상은 통증이 동반되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해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염증이 발생되면 통증이 동반될 수도 있고 치료도 필요합니다.

눈 흰자 부음 증상의 다양한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눈 흰자 부음

결막부종에 의한 눈 흰자 부음

결막부종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염증이 생기면 눈 흰자 부음 증상이 나타납니다.

눈에 인위적인 성형 수술 뒤트임 수술이나 눈꼬리 수술을 했거나 알레르기성 결막염에 걸렸을 경우 결막 부종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눈 안쪽에 안구의 흰 부분을 덮고 있는 얇고 투명한 점막을 결막이라고 하는데 이 결막은 외부 환경으로부터 우리의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결막에는 결막 혈관과 림프관이 있는데, 이 부분에 염증이 생겨 구결막의 아랫부분에 고이게 되고 마치 물집처럼 눈 흰자 부음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심할 경우는 검은 자를 가리고 눈을 뜨기도 어려워집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걸리게 되면 눈을 절대 비벼서는 안 되며 가려움증이 심하면 생리 심염수로 눈을 씻어낼 수 있습니다.

인공눈물을 넣어 증상을 완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안대는 2차 세균 감염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 착용을 지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막부종은 별다른 치료 없이도 저절로 회복되는 경우도 있고 저절로 회복되는 경우는 후유증을 남기지 않아 염려할만한 내용은 없습니다.

회복기간에 불편감을 주지만 일주일 정도면 70% 정도는 문제없이 회복이 됩니다.

오래가는 경우는 3주에서 4주까지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결막 부종은 심한 합병증을 동반하지 않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손으로 만져 2차 감염이 발생될 수 있으니 감염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붓기 및 통증 증상이 심하다 생각되면 바로 안과에 내원해서 의사의 진료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결막 모반에 의한 눈 흰자 부음

흰자에 진한 갈색 또는 검은색의 점이 생기는 것이 결막 모반입니다.

결막모반은 눈 흰자에 멜라민 세포가 과다하게 침착되어 생기는 질환입니다. 보통 한쪽 눈에만 발생됩니다.

검은 눈동자 근처에 생기며 특별한 통증은 없어서 미관상 좋지 않은 경우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40대 이후에 생기는 결막 모반은 악성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안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검열반에 의한 눈 흰자 부음

결막의 일부가 변성되어 노랗게 볼록하게 솟아오르는 질환입니다. 검열반 주변에는 염증이 발생하면 충혈이 동반됩니다.

검열반은 각막 속으로는 침투하지 않습니다. 특별한 통증이나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크기도 크지 않기 때문에 미용상의 문제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염증이 발생된다면 충혈과 통증 이물감이 동반되기 때문에 안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